
<깨달음의 노래>
어느 날, 어머니가 별세하고 상복을 입어도 언니를 떠나 보낼 수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의 비방이 더 심했지만 영가의 스님은 전혀 걱정하지 않았다. 영가의 승려가 천대종에 있으면서 옥모를 닦아 선종과 비슷한 길을 밟았다고 기록되고 있지만 그럼 왜 천태종에서 선종에 왔는가 하는 것이다. 어느 날 개원사 복도에서 현책이라는 선사가 지났는데 연령은 60여세였다. 그 때, 영가의 스님의 언니가 발 밖에서 그 노숙을 보고, “그 노스님을 방에 듣고 환대해 주었으면 한다”고 했다. 영가 스님이 빨리 나와 노스님을 들었더니 노숙자는 들어가지 않게 하여 스님의 절실한 청나라를 이기고 방에 들어왔다. 현재의 승려는 영가의 승려에게 물었다. "너의 법사는 누군가?" "내가 <방탕경론(대승경론)>을 배울 때는 각각 스승이 계셨습니다만, 뒤에 <유마경>에서 불심종(불심종요종을 말한다)을 깨고는 아직 증명되는 분은 없습니다." 세 사람이 이렇게 이야기를 나눈 끝에, 노스님은 영가의 승려의 기상이 다른 사람들과 달리, 또 그 언니에게도 협기(俠氣의 의심)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다음과 같이 권했다. “부모님과 형제에게 효행하는 것도 하나의 길이지만, 당신은 불법의 이론을 밝혔지만, 스승의 인가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자 영가 스님이 말했다. “다른 분을 증명법사에게 모시는 것이 아니라 승려가 법이 수승된 것 같으니 승려를 증명법사로 모시고 싶습니다. 나를 위해 용서해 주십시오.” 그러자 현재의 스님이 이렇게 대답했다. 「나로서는 당신의 증명법사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지금, 조조에는 롯죠 대사가 계시고 사방으로 학자가 운집해 법을 받으니까, 만약 당신이 가면 함께 간다」
그런데, 영가의 스님이 7에 입적했기 때문에, 세수 39세, 요절이며, 포도는 무상대사, 탑호는 원광으로 했다. 앞으로 그의 노래, 행, 게, 노래는 모두가 그의 언니가 수집한 것이다. 그해 로쿠조 스님도 죽었기 때문에 세수 76세였다. 이상에서 본 것처럼, 종종 일부 사람들은 이 법담을 평가하는 것을, 영가의 스님이 롯죠의 스님보다 좋은 것 같고, 육조의 스님이 말에 몰린 것 같다고 한다. 그래서 영가의 스님이 롯죠의 스님보다 승리한 사람이 아닐까라고까지 말하는 사람이 있다. 영가의 스님 자신이 기도가 속에서 분명히 말해졌다. “스스로 조계의 길을 깨고 나서 죽음과 관계없는 것을 분명히 알았다.” 없는 도리를 사기할 수 없는 것인가? 영가의 스님이 스스로 조계의 길을 확실히 깨뜨린 뒤에는 나와 죽을 자재라고 말했다. 치는 것이 어떤 것일지도 모르는 사람이다” 오드슨은 보통 4말절과 5말절이나 7말절로 간단하게 만들지만, 영가승자의 <증도가>는 그것에 비하면 상당히 긴 글이다. 그것을 송국남 아키센의 이미지가 1076년에 해석해, 뒷문을 써, 책에 내놓았다. 그래서 원명은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이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 금속 활자로 1239년 인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보물 제75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활자가 현재 일부 남아 있다. 의 금속 활자가 된다.
총자 2000자가 되지 않는 길지 않은 시이지만, 그 내용의 깊이와 무게, 그리고 유려한 문체에서 다른 추종을 허락하지 않고, 오드슨의 백미이며, 선가의 고전으로서 널리 보내져 왔다. 찬양연대는 705년경 선의 진수를 기술한 것이기 때문에 옛부터 선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없어야 할 일생의 지침서에서 널리 읽고 해설되어 왔다. ―――증도노래(證道歌)――― 1. 너 불견 군불견 너 보지 않았는지. 2. 절학 무爲閑道人 불제망상 불구眞 절학무를 위한 도시인 부제망상화재구제 배움이 끊긴 적이 없는 여유로운 도인은 망상도 없게 하지 않고, 진실도 구하지 않기 때문에, 3. 무명실성 유불성 환화 공신 소법신 무명실성 즉불성환화공신 즉법신 무명의 진정한 성격이 곧 부성이며 희미한 듯한 하늘의 몸이 곧 법신이다. 4. 법신 覺了無一物 본원 자성 천진 불어 호신 각 요일물 본원 자성 천진 불 법신을 깨닫기로 한 것도 없기 때문에, 원의 자성이 천진불이니까. 5. 오음부운 어색한 빈 거래 삼덕스포 오음의 떠있는 구름이 소름 끼치게 되어 삼덕의 수포는 쓸데없이 출몰해 버린다. 6. 證實相無人法 찰나 멸각 아비업 증실 상무인법 실상을 증득해 인법이 없기 때문에, 찰나에게 아비 지옥의 일을 없애 버린다. ※인법(인법)―――인법에는 두 개의 집착이 있다. 즉, 인간에게 불변한 실체가 있다고 고집하는 인집, 현상에는 불변한 실체가 있다고 고집하는 법집이 있다. 7. 젊음 망언 어망 중생 자기 초청 설진사 약장망어광중생자연발진 거짓말로 중생을 속으면 진지하게 발상지옥을 스스로 부르게 된다. ※진사 劫長年. 이 지구를 분쇄하여 먼지를 만들 때 그 먼지 숫자처럼 많은 두려움을 말한다. 8. 頓覺了如來禪六度萬行體中圓 돈 각료 여래선 육도 만행 체중원 여래선을 단박으로 꺾으면 육도 만행이 본체 안에 원한이다. 9.유메리 아키아키 유로쿠 취 패후 공공 무대천 몬리 명명 육아 각성 공공 무대 꿈 속에서는 밝고 밝고 육취가 있으면 깨진 후에는 비고 빈 대천세계가 없다.
19. 육범신용 하늘불공 일과원광색 비색 육반신용공불공일과 원광색비색 여섯 개의 신통묘용은 공하면서 공하지 않습니다. 육반신용은 여섯 개의 신통묘용을 말하지만, 이것은 육신통이라고 해도 괜찮지만, 눈, 귀, 코, 코, 혀, 신신의 의의의 육근이다. 하지만 진여대용이 진여대용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여래장을 열고 매니보쥬를 얻을 수 없다면 육근이 모두 여섯 도둑이 되지만 여래장을 열고 매니쥬를 얻어 진여성을 깨면 육근 전체가 육신통, 즉 진녀대용이 된다는 것이다. 하늘이면서 하늘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이란 일체 명상이다. 떨어진 쌍차를 말해, 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단공이 아니라 거기에 묘유가 있다는 것으로 쌍조를 말한다. 이고, 쌍조이면서 2차적으로 차조 동시가 되므로, 중도의 진정한 정의를 우리가 여기서 체득할 수 있는 것이다. 20. 淨五眼得五力 唯證乃知難可測… 계속 정오안득오력 오해를 깨끗하게 하여 오력을 얻는 것은 증득하지 않으면 모르지만 헤아릴 수 없다. ※오안(오안)육안, 천안, 헤안, 법안, 불안(불안) ※오력(오력)신력(신력), 정진력, 염력(염력), 정력(정력), 혜력(자력) 진술해 주십시오. ※이 문장을 작성하려면, 많은 분들의 문장을 참조해 인용한 것을 밝혀 둡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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